반도체/반도체에 대해서

메모리의 종류 및 현황

사라진토끼 2023. 6. 8. 03:36

 

메모리의 종류입니다. 위로 갈수록 빠르고 아래로 갈수록 bit당 Cost. 즉 저렴합니다. 붉은색 계열의 위에 3개 층은 휘발성 메모리이고, 그 아래로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DRAM이나 Flash, HDD(하드디스크)는 많이 들어본 메모리 종류입니다.

 

CPU - Flip-Flop으로 가장 빠르다

Cache - SRAM

Persistent Memory - 생소해 보일수도 있지만 비휘발성이고 Flash보다 매우 빠르게 동작하는 메모리들을 전체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요런 NVDIMM-N/NVDIMM-P 모듈을 포함합니다. 뉴메모리시대로 가면서 비휘발성이면서 빠르고, 싼 메모리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 이 Persistent Memory에서 어떤 메모리가 가장 스타 메모리가 될지는 모릅니다. 그에 대한 연구는 학교나 회사에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메모리 마켓입니다. 비율은 약간씩 차이나지만 메모리시장의 대부분은 DRAM과 NAND Flash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PIM으로 가면서 DRAM에 대한은 더욱더 증가할 걸로 보입니다.

 

특히나 데이터센터에서의 수요가 늘면서 DRAM의 데이터센터 마켓셰어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Cloud/Edge 시대가 열리면서 각자의 기기의 메모리만 의존하는 게 아니라 데이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데이터센터를 활용하는 서비스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앞으로 AI시대가 더 밀접하게 다 온다면 그 중요성이 커질지도 모릅니다.

 

 

메모리의 Scaling은 페이스가 점점 느려지는데 메모리의 사용량은 점점 늘면서 필요로 하는 메모리 CAPACITY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 반도체에 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PGA vs ASIC  (0) 2024.04.25
[공정] Antenna Effect / Antenna Rule / Antenna Diode  (2) 2023.07.20
[제품] STT-MRAM / MRAM  (0) 2023.05.26
[제품] PRAM  (0) 2023.05.23
[공정] CMP 공정  (0) 2023.05.10